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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동 변환과 전단 변환 본문
영상의 기하학적 변환(geometric transformation)
- 영상을 구성하는 픽셀의 배치 구조를 변경(픽셀의 위치를 변경)함으로써 전체 영상의 모양을 바꾸는 작업
- 전처리 작업, 영상 정합(image registration), 왜곡 제거 등
1이라는 좌표는 없는 좌표인데 수식 전개의 편의를 위해서 표현
int main()
{
Mat src = imread("lenna.bmp", IMREAD_GRAYSCALE);
if (src.empty()) {
cerr << "Image laod failed!" << endl;
return -1;
}
Mat dst = Mat::zeros(src.rows, src.cols, CV_8UC1); // 검은색 픽셀 값 0으로 채워져있는 영상을 만들어줌.
for (int y = 0; y < src.rows; y++) {
for (int x = 0; x < src.cols; x++) {
// x` = x + a, y` = y + a (x,y : 원본영상, x`,y`:결과영상)
int x_ = x + 200;
int y_ = y + 200;
if (x_ >= dst.cols) continue;
if (y_ >= dst.rows) continue;
dst.at<uchar>(y_,x_) = src.at<uchar>(y, x);
}
}
imshow("src", src);
imshow("dst", dst);
waitKey();
}
Mat dst(src.rows * 3 / 2, src.cols, src.type(), Scalar(0));
double m = 0.5;
for (int y = 0; y < src.rows; y++) {
for (int x = 0; x < src.cols; x++) {
int nx = x;
int ny = int(y + m*x);
dst.at<uchar>(ny, nx) = src.at<uchar>(y, x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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